소셜펀딩, 크라우드펀딩이 아직 생소할 수 있으나 국내에도 벌써 10여개 이상의 사이트가 생겼다. 그리고 요즘에는 새로운 기부문화로 떠오르고 있다.
소셜펀딩(Social Funding)이란, 말 그대로 소셜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다. 소셜펀딩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나 프로젝트를 홍보하고 불특정다수의 개인들에게 소액투자를받는다. 많은 대중의 동참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크라우드펀딩이라고 한다.
크라우드펀딩은 무조건적으로 지원하는 기부와는 또다른 투자와 기부의 중간 형태다. 예를 들어, 공연을 기획하기 위한 소셜 펀딩이라면 모금 프로젝트 성공시 기부금액에 따라 공연에 초대하거나,
공연후기 영상에 이름을 기재해 주거나, 기념품을 할인하여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리워드 형태의 보상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프로젝트를 등록하는 창작자들은 생각속의 아이디어를 현실화 시킬 수 있는 기회를 얻고, 소셜펀딩을 통해 금전적 지원을 받을 수 있다. 그리고 sns홍보를 통해 프로젝트를 알릴 수 있는 광고효과도 얻는다.
또 프로젝트에 기부하는 후원자들은 프로젝트의 진행과정을 지켜보며
자신이 관심있는 분야의 프로젝트에 직접적으로 참여한다는 보람을 느끼게 되고,
소량의 금액이라도 나눔기부를 실천 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되며 '리워드'를 통해
특별한 경험을 제공받을 수 있는, 기획자와 후원자 간의 쌍방향 참여가 가능한
'소셜'이라는 의미가 확실하게 드러나는 형태의 서비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