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우드펀딩은 소셜네트워크 ,SNS마케팅 활용의 대표격이다. 크라우드펀딩의 마케팅 종류는 다양하나 대표적인 방식이 사용되고 있다. 그중 입소문 마케팅, 버즈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이 있고 각각의 차이점이 있다.
1) 입소문 마케팅 (=구전 마케팅) 입소문 마케팅은 어떤 제품과 서비스에 대해 사람들이 주고받는 커뮤니케이션으로 주로 주부나 동호회 모임 등의 오프라인과 관련된 내용이 많습니다. 이때 사람들은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과 관련이 없다고 인식되고, 커뮤니케이션이 오가는 미디어 역시 그 기업과 관련이 없다고 인식되어야 합니다. 2) 버즈 마케팅 버즈 마케팅이란 선전 효과나 사람들의 흥미를 유발하려는 목적으로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가리지 않고 벌이는 각종 이벤트나 활동을 가리킵니다. 버즈 마케팅은 이마에 문신을 하거나 최근 뉴욕의 어느 헬스클럽이 했듯이 엉덩이에 문신을 하는 것처럼 대개 괴팍하고 입이 딱 벌어지는 이벤트나 사건의 형태를 띱니다. 버즈가 제대로 일어나면, 사람들이 이에 대해 글을 쓰게 되므로 훌륭한 PR 도구가 된다. 3)바이럴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은 한 소비자가 다른 소비자에게 자발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함으로써, 그 메시지의 노출을 기하급수적이고도 지속적으로 확산시키는 마케팅 방법이다. 바이럴 마케팅의 의미가 ‘컴퓨터 바이러스처럼 온라인상에서 네티즌들이 정보를 확산시킴’인 것처럼 게시물을 확산시키고 인지를 시킨다는 점에서 흥미로운 마케팅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