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철버거는 요 근래 SNS에서 핫한 이슈였다.
이 영철버거가 학생들의 도움으로 재정위기를 딛고 영업을 재개한다고 한다.
영철버거는 그동안 가게 운영을 통해 얻은 수익의 일부분을
고대 학생들에게 장학금으로 제공해 왔었다.
이러한 영철버거가 재정이 악화되었고 그 어려운 상황에서 방송을 탔고
학생들이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도움을 주게 되었다고 한다.
영철버거는 폐업 위기에 놓였지만 학생들이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다시 일어날 수 있었다.
크라우드펀딩은 대중을의미하는 영어의 크라우드(Crowd)와
자금모집을 뜻하는 펀딩(Funding)이 합쳐진 용어다.
크라우드펀딩은 인터넷 플랫폼(Platform)에서 자금모집을 중개하는 업체를 통하여
불특정 다수로부터 소액투자금을 조달하는 것을 의미한다.
크라우드펀딩은 크가 몇가지형식으로 나뉘어진다.
1) 지분투자: 신생기업 및 소자본 창업자에게 엔젤투자 형식으로
자금지원하는 유형이고 지분 취득, 수익 창출을 목적으로 한다.
2) 대출: 개인 및 개인사업자에 자금을 지원하는 유형으로 대출에 대 한 이자 수취가 목적이고
온라인 마이크로크레딧, P2P 금융이 이에 해당한다.
3) 후원: 모금자가 추진하는 프로젝트에 다수의 후원자들이 자금을 지원하고
금전적 보상 이외의 형태로 일정 부문 보상받는 유형이다.
4) 기부: 후원 형식의 크라우드펀딩과 유사하지만 보상을
조건으로 하지 않는 순수 기부를목적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