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금 조달이 원활하다.
* 홍보마케팅 수단으로 유용하다.
* 적은비용으로 아이디어와 사업을 검증할 수 있다.
* 프로젝트등록을 통해 시장 초기 반응을 관찰할 수 있다.
* 프로젝트 참여자로 부터의 멘토링과 피드백을 받는다.
* 참여자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개선사항을 점검받을 수 있다.
* 참여자로 부터의 공동생산자 역할을 할 수 있다.
* 가격 책정이 용이한 예약 판매 방식을 취할 수 있다.
크라우드펀딩은 초기 창업자들에게 많은 장점을 줄 수 있다.
그러한 장점들 중에서도 기업의 초기 창업에 있어서 가장 필요한 것은 바로 돈이다.
초기자본이 있어서야 아이디어를 현실화시키고 기타 사무실과 사람을 구할 수 있다.
기존의 초기 창업을 위한 자금은 기업, Venture Capitalist, 엔젤 투자 등의 다양한 형태가 있다.
이제 크라우드펀딩은 리워드시스템을 넘어서 투자와 증권의 형태를 만들어 간다.
해외에서는 유명한 종합 크라우드 펀딩의 Kickstarter가 있고,
스타트업을 위주의 GrowVC, 최초의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인 Artist Share 등이 있다.
국내에도 다양한 소셜크라우드펀딩 사이트들이 있는데 주로 문화예술펀딩이 많다.
아이디어를 공개하고 지원해주고자 하는 사람들을 모을 수 있는 사이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