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우드펀딩은 계속 변화하고 있다. 크라우드펀딩은 앞으로 우리에게 어떤 이익과 가치가 있을까. 지금은 크라우딩펀딩 시대라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크라우드펀딩에 대해 적극적인 활용이 필요하다. 크라우드펀딩의 대부분들은 자본가나 대기업들이 아니다. 대부분이 개인 혹은 소규모집단들의 아이디어와 열정적으로 제품을 만들어내고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크라우드 펀딩은 아이디어제공자와 후원자를 중심으로 이뤄간다. 프로젝트에 조건 없이 단순 기부도 가능하다. 크라우드펀딩은 이윤을 목적으로 할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그룹들도 많이 생겨나고 있다. 그래서 크라우드펀딩의 세계에서는 자본주의 논리와 어긋나는 광경도 눈에 띈다. 우리가 생각만하고 실천하지 못했던 프로젝트들이나 참신한 제품들이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곳곳에서 등장하고 있다. 이제 대량생산에서 필요한 사람들을 위한 합리적인 소비시대가 열린 것이다. 크라우드 펀딩은 잠재적인 이익과 가치가 크고 우리는 이러한 크라우드펀딩시대에 살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