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다수의 대중들로부터 후원 받아프로젝트를 진행한다는 점이 매력적이다.
크라우드 펀딩은 스마트폰을 이용하거나 인터넷 접속 또는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 소통할 수 있다.
이에 따라 SNS가 다양한 용도로 이용되고 있다.
크라우드 펀딩(Crowd Funding)이 주목받으면서
현재 우리나라에도 다양한 형태의 기부 플랫폼이 생겨났다.
프로젝트를 후원하는 많은 사람들이 후원자 역할을 하면서 자금이 필요했던 많은 이들이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서 자금마련과 꿈을 실현하게 되었다.
현재 우리나라에도 많은 크라우드펀딩업체가 생겨났고 후원자들은
이들 사이트에서 자신의 선택에 따라 프로젝트를 선택해서 후원을 할 수 있다.
이것은 사회 변화의 긍정적인 현상으로 볼 수있고
인터넷, 모바일의 발달로 인해 생겨났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크라우드펀딩은 후원하는 후원자의 입장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아마 신뢰일 것이다.
그런데 크라우드펀딩 과정 중에서 막상 후원을 받은 쪽에서
연락이 두절되거나 약속을 이행하지 않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이는 결국 크라우드 펀딩에 대한 신뢰를 떨어뜨리는 결과로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크라우드펀딩에서 신뢰할 만한 프로젝트 등록자에 대해서
관리가 필요하기도 하다.
우리 사회는 아직 기부 문화에 익숙치 않다.
그래서 크라우드펀딩에서 신뢰의 중요성을 생각해본다.
신뢰가 바탕이 되지 않으면 선뜻 후원을 결정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