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학습지도 방법
1. 좋은 수업이란?
가. 학습자가 기다리는 수업
나. 즐거운 마음으로 가르치는 수업
다. 학습 목표 달성도를 계속적으로 확인하는 수업
라. 전인 교육의 차원에서 진행하는 수업
마. 고등 정신 능력을 기르는 수업(사고력, 문제해결력, 창의력 등)
바. 역동적인 교수․학습 활동이 전개되는 수업 ; 교사의 목소리의 장단과 고저, 다양한 발문과 지명 방법의 활용, 용이한 이해를 위한 시청각 매체 활용, 효과적인 학습 조직 등
사. 자율 학습력을 기르는 수업
2. 좋은 수업을 위한 제언
가. 가능한 통합수업을 시도하되 적응 단계를 확실히 거친다.
여기서 말하는 통합은 교과의 통합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 내용의 통합, 학습하는 방법의 통합을 의미한다. 통합수업이란 내용과 방법의 통합, 목표와 평가의 일치성, 다양한 문제 접근 방법의 수용, 가치와 지식의 통합, 인간과 자연과의 통합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관심을 두어야 한다.
나. 교과목표-단원 목표- 차시 수업목표-차시학습문제-차시학습 활동의 구조에 일관성을 유지한다.
다. 수업에 들어가기 전에 반드시 평가 목표를 설정하고 인지한다.
라.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수 방법을 개발하고 적용하며 발전시킨다.
3. 수업기술
가. 학습 목표 진술
⑴ 학습 내용과 기대되는 학생의 행동이 동시에 진술되어야 한다.
예) 시계를 보고 분 단위까지의 시각을(내용) 정확하게 말할 수 있다.(행동)
⑵ 학습 목표는 수업 과정에서 의도하고 있는 행동면, 그 행동을 수행하게 된 조건, 그리고 학습 결과로 받아들일 수 있는 도달 기준의 세 가지 요소가 포함되어야 한다.
예) 2위수 곱셈 20문제를 제시했을 때(조건) 16문제를(도달기준) 풀 수 있다.(행동)
⑶ '암시적 동사' 보다는 '명시적 동사'를 써서 기술한다.
㈀암시적 동사 : ~을 안다. ~을 이해한다. ~을 비교한다. ~을 인식한다. ~을 즐긴다. 등
㈁명시적 동사 : ~을 구별한다. ~을 열거한다. ~을 수집한다. ~을 푼다. ~을 만든다. 등
⑷ 학습 목표 제시 방법
㈀ 상호 언어 작용에 의한 제시
㈁ 판서에 의한 제시
㈂ 예비검사(예습 과제 확인)를 통한 제시
㈃ 학습 기자재를 통한 제시
나. 발문과 응답
⑴ 발문의 유형
㈀ 재생적 발문 : 단순 재생, 암기, 계산, 열거 등 단편적인 지식으로 답변하게 하는 발문으로 주로 도입단계에 활용한다. 예) 경상북도의 도청은 어디에 있나요?
㈁ 추론적 발문 : 인과 관계, 종합, 분석, 구분, 비교 대조 등에 관련된 발문으로 전개과정에서 주로 사용한다. 예) 국회와 정부의 기능은 어떻게 다릅니까?
㈂ 적용적 발문 : 새로운 사태에 원칙을 적용, 이론화, 예언하는 반응을 나타내게 하는 발문으로 수업의 적용 및 발전 단계에 주료 사용한다. 예) 인사를 잘하면 어떤 점이 좋을까요?
⑵ 좋은 발문요령
㈀ 한 번에 한 가지만 질문한다.
㈁ 쉬운 것에서부터 어려운 것의 차례로 질문한다.
㈂ 논리적 계열을 만들어 질문한다.
㈃ 질문한 후 학생들이 적절한 답변을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을 준다.
㈄ 질문 전에 학생을 호명하지 말고, 질문한 후에 잠시 쉬었다가 특정 학생을 지적하여 답하게 한다.
㈅ 모든 학생에게 고르게 질문한다.
㈆ 왜?, 어떻게? 등 학생들이 가능한 모든 경우를 다 따져서 답을 발견하게 만든다.
㈇ 기타 흥미 유발 효과가 있는 발문, 생활과 관련된 발문, 놀이 형식의 발문 등이 있다.
다. 수업 분위기 조성을 위한 주의집중
⑴ 학습 동기 부여를 위한 지도 기술
㈀ 호기심을 계기로 지도한다 : 놀이에서 학습으로, 호기심을 활용한 이야기로, 우선 만져보고 좋아하게 함으로, 등의 계기를 부여한다.
㈁ 예상을 세우게 한다.
㈂ 수집한 것을 이용한다.
㈃ 자료를 활용한다.
㈄ 기쁨을 가지게 한다.(시청각 교재, 극화, 인형, 여러 가지 목소리 등)
㈅ 이미지를 떠 올린다.(녹음 테이프, 여러 가지 도구, 교사의 실연 등)
⑵ 주의 집중 방법
㈀ 무언의 암시 : 바른자세, 유구무언, 손뼉치고 반짝반짝, 손가락 싸인, 종소리 등
㈁ 언어적 놀이 : 동물울음소리, 이어 말하기 등.
라. 다양한 학습 기자재 활용 : 멀티비젼, 컴퓨터, 실물화상기, VCR 등 ICT 활용을 수업 시간의 10%정도 활용하면 좋다.
마. 학습동기 유발(Keller의 ARCS 모형)
⑴ 주의(Attention) - 지각적 주의환기, 탐구적 주의 환기, 다양성
⑵ 관련성(Relevance) - 친밀성, 목표지향성, 필요나 동기와의 부합성
⑶ 자신감(Confiednce) - 학습의 필요조건 제시, 성공의 기회 제시, 개인적 통제감
⑷ 만족감(Satisfaction) - 자연적 결과, 외적 보상, 공정성
바. 기본 학습 훈련 방법과 학습집단 조직
⑴ 기본 학습 훈련
㈀ 생활 질서와 습관 훈련 : 실내 생활 질서 지키기, 책상안과 책상위 정리하기, 바른 자세로 앉기
㈁ 발표하기 훈련 : 손들 드는 자세, 발표하는 방법, 처음의 의견을 자연스럽게 발표하기, 다른 사람의 의견에 대한 신호를 손으로 나타내기, 반대하는 이유를 분명히 발표하기 등
㈂ 자기 학습 훈련 : 바른 자세로 책읽기, 바른 자세로 글쓰기, 스스로 힘으로 학습하기 등
⑵ 학습 집단 조직
㈀ 원칙
① 학생들의 성적, 인성, 남녀의 性, 신체적 조건 등을 고려하여 학생들을 배열한다.
② 필요한 자료를 얻기 위해 교우관계를 조사한다.(M.Northwoy의 표적 교우 도식 등 활용)
㈁ 학습 집단 조직의 방법
① 형성된 소집단을 재편성하는 시기는 2주간에서 4주간 사이에 재편성한다.
② 가능하면 1개 조는 4-6명으로 구성.(학급의 형편에 따라 조정) : 대체로 학습의 내용과 학년에 따라 그 수가 달라져야 하며 일반적으로 저학년은 2명, 중학년은 4명, 고학년은 6명이 가장 생산적이고 홀수보다 짝수로 구성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③ 가능하면 각 집단은 특활 또는 취미 등이 유사한 학생들로 구성한다.
④ 각 조의 좌석 배치는 모둠장이 중심 위치에 있도록 하고 우수아와 열등아를 인접하게 하여 학습활동을 돕기 쉽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