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마케팅과 아이디어들이 날로 쏟아져나오고 있는 요즘,
크라우드펀딩이 어느덧 대중들에게 각인 되어가고 있다.
크라우드펀드는 기존의 금융, 후원, 기부방식을 떠나
새로운 마케팅으로 각광받는다.
우리나라에서는 해외에서와 같이 크라우드펀딩이 정착되지 않을 무렵
네티즌 펀드라고 2000년 초반에 심마니 엔터펀드와 인츠필름등이
대표적인 펀드회사였다.
당시 제작이 된 유명한 영화들 중 친구, 반칙왕, 공동경비구역 JSA등이 있고
이 영화들은 대박신화를 만들었던 영화로 네티즌펀드를 통해
자금을 성공적으로 모은 사례다.
크라우드펀드에 후원과 기부의 형식에 대해 살펴보자면
기부는 후원과 비슷한 크라우드펀딩같지만
차이점은 후원자들에 대한 보상을 조건으로 하지 않은 순수 기부다.
크라우드펀딩이 기부에서 일정부분 보상을 하는 후원형식을 함께 진행하고
현재는 은행 고유의 역역인 금융과 투자에 까지 확대되어가는 추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