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난하고 고통스러운 이들을 언제나 존엄하게 찍은 사진가
현존하는 세계 최고의 다큐멘터리 사진가 세바스치앙 살가두가 그의 사진과 인생을 고백한다.
홍채 대신 따뜻한 심장이 있는 눈을 가진 사람, 그가 세바스치앙 살가두다.
- 엘리스 루셋 / France2 아나운서
"세바스치앙 살가두는 우리에게 우리 세계의 초상을 보여준다. 그 초상은 몹시 드문 목소리를 지녔다. 그 목소리는 우리가 알고 싶지 않은 것들을 이야기하지만 [...] 그것들은 우리에게 다가오자마자 자명한 진실로 여겨진다."
- 살만 루슈디 / 프랑스국립도서관 ‘영토와 생명’ 전시회 카탈로그 서문 중에서
현존하는 세계 최고의 다큐멘터리 사진가
- SUNDAY TIMES
세바스치앙 살가두가 자신의 삶과 사진에 대해 처음으로 고백했다.
이 책은 세바스치앙 살가두가 처음으로 자신의 인생의 여정과 사진에 대한 생각을 육성으로 고백한 글이다. 수많은 찬사로도 언제나 부족한 그의 사진 속 인물들은 언제나 존엄하다. 가난하고 고통스러운 순간에 처한 이들을 찍을 때도 그는 그들의 고통을 이용해서 더 극적인 사진을 찍으려고 하지 않는다. 그는 그들의 삶의 의지에 주목하고, 우리에게 휴머니즘의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한다.
이 책은 첫 시작이 그의 최근 사진집인 ‘제네시스’를 찍을 때 갈라파고스 섬에서의 일화로 시작한다. 거기에는 그가 피사체를 어떻게 대하는지 잘 드러난다. 충분히 기다리고 동물이더라도 교감할 수 있을 때에 비로소 사진을 찍는 그의 피사체에 대한 존중을 보여준다.
그 리고는 그가 태어나고 보낸 브라질의 고향과 그의 성장기를 이야기한다. 그가 관심을 갖고 투쟁하는 전사가 되었던 브라질에서의 민주화 운동, 그리고 사랑. 이후 프랑스로 옮긴 후 그가 왜 그토록 가난하고 고통받는 이들과의 연대의식을 가졌는지를 보여준다.
그리고 촉망받는 고액 연봉의 경제학자에서 지극히 불투명한 생활의 조건을 갖는 사진가가 되었는지 우리는 그의 목소리를 통해서 진실을 알게 된다.
이 후 그가 사진집 ‘아프리카’, ‘엑소더스’, ‘인간의 손’을 거쳐 브라질의 폐허가 되어있던 자기 아버지의 농장을 어떻게 다시 숲으로 되살렸는지, 또 그런 자연과 환경에 대한 관심이 어떻게 ‘제네시스’라는 프로젝트로 실현되었는지를 들려준다. 또한 가족 그리고 자식들에 대한 사랑과 그것이 한 인간을 얼마나 성숙하게 해주었는지를 보여준다.
이 책을 통해서 우리는 우리 시대의 거장이라고 할 수 있는 세바스치앙 살가두가 사진을 통해서 어떻게 성장하고 지금에 도달했는지의 성장사와 모범을 볼 수 있다. 그것을 통해서 이 책이 단순히 사진을 찍는 사람들에게만 어떤 모범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가 타인을 어떤 태도로 보여주어야 하며, 진정성 있는 삶이 무엇인지를 온 몸으로 보여주고 있다. 그런 태도에서 우리는 감동과 아울러 우리의 삶을 성찰하는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이 책은 가벼운 책이 아니다. 시간 때우기 용 책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 책에는 우리 시대가 겪었던 고통의 순간과 비극이 드러나 있다. 또한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가질 수 있는 희망에 대해서도 알 수 있다.
세바스치앙 살가두, 세계적으로 너무나 유명한 다큐멘터리 사진가이다.
그 의 사진과 육성 고백이라는 사실만으로도 한국의 독자들에게 알리는 것은 너무나 유의미한 일이었다. 번역이 나오던 날 오후 늦게 번역을 받고 퇴근을 할 수 없었다. 그의 사진이 놀라운 것보다 그의 다사다난했던 인생사와 그가 고통속에 있는 이들을 대하는 태도의 존경스러움이 원고를 손에서 놓을 수 없게 만들었다.
이 책을 사진을 찍는 사진가 혹은 사진가 지망생이 읽는다면 그는 거장이 주는 좋은 사진의 팁을 또 피사체를 대하는 자신의 태도에 대한 성찰과 배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사진을 찍지 않는 사람이 읽는다 하더라도 살가두의 글을 통해서 그는 자신의 영역에서 어떻게 사람을 대해야 하며, 어떤 존중이 필요한지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많은 독자가 이 책을 읽기를 바란다. 그래서 연대와 휴머니즘의 가치를 배울 수 있기를 바란다. 그러한 깨달음을 통해서 이 희망을 찾기 어려운 시대에 한걸음 더 나아가는 힘을 갖기를 바래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