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음식]]> <![CDATA[비키클럽 > 제철음식]]> 제철음식]]> 제철음식 http://vikiclub.com 제공, All rights reserved.]]> Fri, 19 Apr 2024 11:13:23 Fri, 19 Apr 2024 11:13:23 <![CDATA[김치]]>
⊙ 준비할 재료 : 배추 5kg(2~3포기), 무 1kg, 실파 15대, 고춧가루 ½컵, 갓 ¼단, 찹쌀가루 5큰술, 물 1½컵, 굵은소금 적당량, 양념(양파 1개, 배 ¼개, 다진 마늘 5큰술, 생강 1톨, 꽃소금 3큰술, 새우젓 3큰술, 설탕 2큰술, 까나리액젓 ⅓컵)

⊙ 만드는 방법
1. 배추는 들어보아 묵직하고 잎이 파릇파릇한 것으로 고르세요. 시든 겉잎은 떼어낸 후 칼로 반 정도 갈라 손으로 쪼개세요. 물에 한 번 씻어 건진 후 배추 머리 쪽에 굵은소금을 2큰술씩 뿌려 주세요.
2. 배추는 뒤집어가며 6시간 정도 절이는데 한 잎 뜯어 먹어 간간하게 맛이 배면 OK. 소금을 너무 많이 넣거나 오래 절이면 김치 맛이 써집니다. 김치를 절일 때 소금 양을 어떻게 할지 모른다면 조금 적게 넣으세요, 소금을 조금 넣고 대신 양념을 강하게 하는 것이 실패를 줄이는 방법이랍니다.
3. 무는 3등분한 후 다시 길이대로 얄팍하게 썰어주세요, 무는 자라는 방향으로 썰어야 끊어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무를 채칼로 썰 경우 물러져 김치가 지저분해진다고 하니 조금 힘들더라도 칼로 채써세요. 갓과 실파는 4cm 길이로 썰어 주세요. 김치에 갓이 들어가면 시원한 맛이 더해진답니다.
4. 찹쌀가루를 물에 풀어 끓이세요. 휘저으면서 눌어붙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찰밥 4큰술에 물 ½컵을 넣어 믹서에 갈아 사용하면 더욱 쉽게 찹쌀풀을 만들 수 있어요. 찹쌀풀을 너무 많이 넣으면 김치가 빨리 시게 되므로 꼭 분량을 확인하고 넣으세요.
5. 양파와 배, 다진 마늘, 생강, 꽃소금, 새우젓, 설탕과 까나리액젓을 믹서에 넣고 곱게 갈아주세요. 오래 두고 먹을 김치라면 젓갈은 조금 넣고 소금은 넉넉하게, 빨리 먹을 김치라면 젓갈을 넉넉하게, 소금은 적게 넣어야 시원한 맛을 낼 수 있어요. 좀더 진한 김치맛을 내고 싶다면 까나리액젓 대신 멸치액젓을 사용하세요.
6. 끓인 찹쌀풀에 갖은 양념, 고춧가루를 넣어 1시간 정도 불리세요. 색이 선명하게 나오도록 하려면 하룻밤 정도 불리는 것이 좋답니다.
7. ⑥에 무와 갓, 실파를 넣어 배추 속을 만들어주세요. 무에 고춧가루 색이 입혀지도록 골고루 섞으면 배추속이 완성!
8. 무와 실파, 갓을 불린 양념에 넣고 잘 섞은 후 배추속에 켜켜이 넣으세요. 배추 아랫부분부터 적당히 속을 넣어가며 버무린 후 겉잎으로 덮어 용기에 차곡차곡 담아주면 끝! 김치는 하루 정도 실온에 둔 후 냉장고에 넣어야 풋내가 나지 않습니다.]]>
Fri, 2 May 2014 16:41:35
<![CDATA[오이통장과]]>

⊙준비할 재료
어린 오이 6개, 소금 2큰술, 쇠고기 50g, 식용유 1큰술, 간장 2큰술, 설탕 1작은술, 잣 ½작은술, 쇠고기양념(간장 1작은술, 다진 파 1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설탕 ½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참기름 1작은술, 깨소금 ½작은술)


⊙만드는 방법
① 어린 오이를 5∼6cm 길이로 썬 다음 세로로 칼집을 3군데 넣는데 양쪽 끝을 0.5cm 정도 남긴다. 오이에 소금을 뿌려 15분 정도 절였다가 깨끗한 가제에 싸서 무거운 것으로 눌러 물기를 빼놓는다.
② 쇠고기는 곱게 다져 분량의 쇠고기양념을 넣고 양념한다.
③ 절인 오이의 칼집 사이에 쇠고기를 채워서 넣는다.
④ ③을 식용유 두른 팬에 놓고 겉만 익도록 살짝 볶다가, 간장과 설탕을 넣어 잠깐 조린다.
⑤ 칼집 넣은 부분에 고깔 벗긴 잣을 3개씩 박아 나란히 담아낸다.

⊙TIP
칼집 넣은 오이에 고기를 채워 넣고 살짝 조려서 만드는 여름 음식이에요. 오이통장과는 어린 조선오이로 하는 것이 가장 맛있어요.]]>
Mon, 3 Mar 2014 21:17:50
<![CDATA[오이즉석피클]]>

⊙준비할 재료
오이 3개, 붉은 고추 2개, 마늘 10쪽, 절임물(설탕 ⅓, 식초 ⅓컵, 물 4컵, 소금 ½작은술, 통후추 1큰술, 바질 가루 2작은술)


⊙만드는 방법
① 오이는 소금으로 문질러 씻어 2~ 3cm 길이로 토막 낸다.
② 붉은 고추는 1cm 길이로 토막 내어 씨를 대충 털고, 마늘은 꼭지를 자른 뒤 반으로 저며 썬다.
③ 냄비에 설탕과 식초, 물, 소금을 넣고 팔팔 끓이다가 통후추와 바질 가루를 넣어 한소끔 더 끓인 뒤 식힌다.
④ 밀폐 용기나 병에 오이와 붉은 고추, 마늘을 담고 ③의 절임물을 붓는다. 하루 정도 지나면 먹을 수 있다.]]>
Mon, 3 Mar 2014 21:17:24
<![CDATA[오이고추피클]]>

직접 만들어 선물하는 요리
평소 고마웠던 사람이나 졸업과 입학을 앞둔 친지에게 정성이 듬뿍 담긴 요리로 선물을 대신해보자. 따뜻한 요리만큼 훈훈한 정성이 전해져 그 감동은 두배가 된다. 사랑과 고마움이 가득 담긴 특별한 선물 요리.


⊙준비할 재료
오이 5개, 풋고추 8개, 붉은 고추 1개, 양파 ½개, 식초 ½컵, 설탕 3큰술, 소금 1큰술, 물 1컵, 월계수잎 5개, 통후추 ½큰술


⊙만드는 방법
① 오이는 소금으로 문질러 씻고 풋고추는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한다.
② 붉은 고추는 꼭지를 떼고 큼직하게 썰어두고 양파는 4등분한다.
③ 냄비에 물, 식초, 설탕, 소금, 붉은 고추, 양파, 통후추, 월계수잎을 넣고 푹 끓인 다음 식힌다. 이것을 체에 걸러 국물만 받아낸다.
④ 밀폐용기에 오이와 고추를 담고 ③의 식촛물을 부어 냉장보관한다.
⑤ 3일 정도 있다가 ④에서 식촛물만 받아내 다시 끓인 다음 식힌다. 이것을 다시 오이와 고추를 넣은 밀폐용기에 부어 그대로 둔다.

⊙TIP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는 저장식품은 주부에게 더없이 좋은 선물. 투명한 유리병이나 밀폐용기에 완성된 피클을 담아 뚜껑을 덮고 노끈이나 리본으로 장식해 선물한다.]]>
Mon, 3 Mar 2014 21:16:50
<![CDATA[어리굴젓]]>


⊙준비할 재료
생굴 400g, 무 80g, 배 ⅓개, 밤 2개, 파흰부분 1줄기, 마늘 3개, 생강 1개, 향신즙(무즙 ¼컵, 양파즙 3큰술, 생강즙 ½작은술, 소금 1큰술), 고추 양념(소금 3큰술, 고운 고춧가루 5큰술, 새우젓국물 1큰술)


⊙만드는 방법
(1) 굴은 소금물에 2~3번 살살 흔들어 씻어 소쿠리에 밭쳐 수분을 적당히 뺀 다음 향신즙 재료에 버무려 체에 밭쳐 국물을 받아낸다.
(2) 하루쯤 지나 그릇에 밭쳐낸 국물에 고추양념을 넣어 불린 후 체에 밭쳐 놓은 굴을 볼에 넣고 양념에 살살 버무려 항아리에 담아 2~3일 후부터 먹기 시작한다.
(3) 무, 배는 사방 1.5cm 크기로 납작하게 썰고, 밤은 반을 갈라 반달 모양으로 얇게 썬다. 마늘과 생강은 곱게 채로 썬다.
(4) ②의 굴에 준비된 야채를 함께 버무렸다 하루 정도 지난 후 먹는다.

⊙TIP
굴을 밭쳐서 생긴 국물에 고춧가루를 불린다. 오래 두고 먹는 것은 부재료를 많이 넣지 않고 소금과 고춧가루만 넣어 양념한다.]]>
Mon, 3 Mar 2014 21:05:41
<![CDATA[양파피클]]>

⊙준비할 재료
양파 3개, 통후추 1큰술, 허브가루 1작은술, 설탕·식초 ½컵씩, 물 3컵, 소금 약간


⊙만드는 방법
① 양파는 껍질을 벗기고 큼직하게 네모 모양으로 썰어 물기를 닦는다.
② 냄비에 통후추와 허브가루, 설탕, 식초, 분량의 물, 소금을 넣고 한소끔 끓인다.
③ 양파를 유리병에 담고 ②를 뜨거울 때 부어 삭힌다. 이렇게 하면 곧바로 먹을 수 있다.]]>
Mon, 3 Mar 2014 21:04:32
<![CDATA[양배추장아찌]]>

오래오래 맛있게 먹는 병조림 만들기
지난 여름 내내 비가 오락가락하면서 과일이나 야채의 단맛이 예전만 못하다.
단맛이 덜한 과일이나 야채는 설탕에 절여 잼이나 차를 만들거나 식촛물에 담가 장아찌 같은 병조림으로 만들어두면 두고두고 요긴하게 먹을 수 있다.


⊙준비할 재료
양배추 ¼통, 적채잎 4장, 껍질콩 30g, 통후추 10알, 마른 오레가노 1큰술, 건홍고추 1개, 절임장(간장 3큰술, 물 3컵, 설탕·식초 5큰술씩, 소금 약간)


⊙만드는 방법
① 양배추와 적채는 한잎씩 떼어 엄지손톱만한 크기로 네모나게 자른다.
② 껍질콩은 씻어 반으로 자르고 건홍고추는 굵게 다진다.
③ 분량의 재료를 섞어 절임장을 만든 다음 냄비에 담고 팔팔 끓인다. 여기에 통후추와 마른 오레가노, 건홍고추를 넣고 한소끔 더 끓여 충분히 식힌다.
④ 유리병에 양배추와 껍질콩을 담고 절임장을 부은 후 뚜껑을 닫아 실온에서 하루 정도 삭혀 냉장고에 보관한다. 1주일 정도 지난 후 먹는다.]]>
Mon, 3 Mar 2014 21:03:09
<![CDATA[또 먹고싶은 전복 칼국수]]>

이번 겨울이 가기전에 꼭 먹고싶은 음식인데요.
아.. 사진보고있으니까 정말 정말 너무 너무 먹고 싶네요..ㅠㅠ
글쓰면서도 막 침 나와요 ㅠㅋㅋㅋ
국물도 맛있고 전복도 진짜 맛있는데 ㅠㅠ
진짜 빠른시일내에 먹으러 가야겠어요!

]]>
Fri, 17 Jan 2014 16:42:35
<![CDATA[대구 커피명가]]>


-출처뽐뿌]]>
Thu, 9 Jan 2014 13:53:34
<![CDATA[연포탕~~]]> ]]> Thu, 9 Jan 2014 13:46:28